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월세 전환율 전환 계산 (계산기)

by 무엇이든 알려드립니다 2024. 4. 29.
반응형

목차

     

    부동산 시장에서는 금리 상승으로 인해 전세금의 이자수익 감소로 인해 집주인이 월세를 선호하는 현상이 나타나거나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게되면 전세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됩니다.

     

    부동산 시장의 변동성에 따라 전세 또는 월세 수요가 변하게 되며 이에따라 전환율도 조정이 됩니다.

     

    정부의 주택 정책 변화에 따라 전월세 전환율이 조정이 될 수도 있으며 세입자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변경이 됩니다. 기존 4%였던 전환율이 2020년 9월 2.5%로 낮아지기도 하였습니다. 이는 전세를 월세로 바꿀 때 보증금이 덜 필요하기 때문에 세입자에게 유리하게 정책을 조정한 것입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부가세)

    목차 부동산 중개수수료 부동산 거래에서 중개수수료는 공인중개사를 통해 부동산 매매, 전세 또는 월세 임대차 계약을 체결할 때 지불하는 대가입니다. 중개수수료는 중개의뢰인과 공인중개

    wherever.mmiingg.com

     

     

    전월세 전환율

     

    전월세 전환은 전세금을 월세로 환산하는 비율을 나타냅니다. 주택 임대차 시장에서 전세를 월세로 전환하려는 경우, 전월세 전환율을 적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백분율로 표현되며 전월세 계약시 적용됩니다.

     

    전월세 전환은 세입자와 임대인 간의 합의에 의해 이루어 지며 법적으로 정해진 전환율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단,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시에는 규정이 없어서 합의에 따라 비율을 정하면 됩니다.

     

     

     

    전월세 전환율 법정 최고한도

     

    주택임대차보호법에서 세입자 보호를 위해 보증금을 월세로  전환할 때 일정 금액을 초과할 수 없도록 제한하고 있으며 임차인 보호를 위해 적용 비율의 최고한도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법에서 정한 최고 한도는 기준금리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이율을 더해서 산출되며 산출된 비율은 5.5%입니다.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시 5.5%보다 높은 비율을 적용할 수 없게됩니다.

     

    주택임대차보호법에서 아래 2가지 중에서 낮은 비율을 초과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 대출금리등을 고려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율 = 10%
    • 한국은행 기준금리 3.5% +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이율 2% = 5.5%

     

     

     

     

    지역별 전월세 전환율 

    지역별로 전월세 전환율은 한국부동산원에서 제공하는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를 보시면 간단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월별, 지역별 전환율을 한눈에 보기쉽게 알려주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으며 위 버튼을 클릭하시고 한국부동산원으로 이동하시면 서울은 각 구별, 시도별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월세 전환 계산

     

    자 그럼 이제 전월세 전환방법을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월세 계산은 간단하게 핸드폰 계산기를 이용하여 곱셈과 나눗셈을 한번만 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생애최초주택구입 취득세 면제 조건

    목차 경기 침체로 인하여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띄지 않자 정부에서는 시장 활성화를 위해 생애 최초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들에게 취득세 감면 혜택을 제공하여 주고 있습니다. 생애최초주택을

    wherever.mmiingg.com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 (취등록세 계산법)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 부동산을 취득하게 되면 취득 시 세금을 내게 됩니다. 이것은 매수인 즉 부동산을 사는 사람이 부담해야 되는 세금입니다. 부동산의 경우에는 부동산의 가격이나

    wherever.mmiingg.com

     

     

    전세에서 월세 전환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하게 되면 전월세전환율을 보증금에 곱하고 이를 12개월로 나누면 월세가 나오게됩니다.

     

     

    (전세보증금 x 전월세전환율) / 12 = 월세

     

     

    예를들어, 전세보증금 5억인 주택을 보증금 2억으로 낮추고 나머지 부분을 월세로 하게 된다면 아래와 같이 계산이 됩니다. 

     

     

    (2억 x 5.5%) / 12개월 = 916,666원

     

     

    전월세 전환율 5.5% 월세 상한선으로 계산하면 월 916,666원의 월세가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2억원을 월세로 전환하면 임대인은 최대 916,666원까지 요구할 수 있게됩니다.

     

     

    월세에서 전세 전환

    월세로 나와있는 매물을 전세가로 계산해 보고싶은 경우, 아래와 같이 계산해 보면 됩니다.

     

     

    월세금액 x 12 / 전월세전환율(5.5%) = 전세금액

     

     

    하지만, 실제로 부동산을 다녀보면 전월세 전환율을 이야기 하는 곳보다 1억당 40만원 또는 50만원으로 월세를 지불한다고 합니다. 이럴때 전월세 전환율을 계산해보면 1억당 40만원인 경우 1년에 480만원이므로 전월세 전환율을 4.8%가 되며 1억당 50만원인 경우는 6%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