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 치료방법

by 무엇이든 알려드립니다 2024. 2. 23.
반응형

목차

     

     

    발톱무좀이란

     

     

     

    백석균 및 호모균 등의 곰팡이 균이 발톱으로 침입하여 생기는 발톱 무좀은 발톱의 색깔을 변색되게 하고 발톱이 부러지거나 갈라지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발톱무좀이 생기게 되면 처음에는 노란색을 띠게 되고 차차 발톱이 검은색으로 바뀌기도 하며 곰팡이균은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 더욱 잘 번성하여 손톱에까지 감염이 되기 쉽습니다. 

     

     

     

     

    발톱 무좀이 생기는 이유

     

    발톱 무좀은 오래 신은 신발에서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습기가 많고 따뜻하면 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특히 땀을 흡수한 양말이 신발 안에서 통풍이 잘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 곰팡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신발을 자주 세탁하고 햇빛에 자주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톱 무좀은 공중 목욕탕 이나 수영장 처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중시설에서 맨발로 이용할 경우 쉽게 옮을 수 있습니다. 이는 발톱 무좀을 일으키는 곰팡이균의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입니다.

     

    손상된 발톱은 곰팡이 균이 번식하기 좋은 장소입니다. 잘린 발톱 균열이 이 있는 발톱은 최적의 장소입니다.

     

     

     

     

    발톱 무좀 증상

     

    발톱의 색깔이 변하게 됩니다.

    발톱이 하얗게 변하거나 진한황색 또는 황갈색으로 바뀝니다. 세로줄이 생기기도 하며 띠처럼 노랗게 변해 발톱의 표면 또는 뿌리에서부터 색깔이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톱이 부러지거나 갈라집니다.

    발톱 무좀이 생기면 발톱이 부풀어 올라 발이 아파 신발을 제대로 신을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발가락 끝에 힘을 줄수가 없으며 몸의 균형을 잡기도 힘들어집니다. 무좀이 더 진행되면 발톱이 두꺼워지고 발톱밑이 물러지기도 합니다.

     

     

     

     

    발톱 무좀 없애는 방법

     

    📌 레이저 치료

    레이저를 이용해 진균을 죽여 발톱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효과적이며 안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만 비용이 비싸고 보험보상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 발톱 제거 수술

    진균 감염이 아주 심한 경우 발톱을 제거하거나 산으로 녹이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먹는 약 복용

    항진균제를 처방받아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먹는 약은 우리 몸에서 흡수되어 손톱발톱까지 도달하기에 수일이 걸립니다. 따라서 즉각적인 효과보다는 꾸준한 복용을 통해 치료가 됩니다. 치료는 3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 바르는 약(항진균제)

    피부에 바르는 무좀약에는 세균을 제거하는 성분을 갖고 있어 단시간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리스테린

    리스테린은 티트리 성분을 갖고있어 손톱발톱을 살균을 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 식초 관리

    민간요법으로 식초나 빙초산에 발을 담그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식초는 살균 성분을 갖고 있어 세균에 감염된 발톱을 식초물에 담궈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발을 담그는 시간은 10분~ 15분내로 짧게 하는 것이 좋으며 산의 농도가 높은 빙초산은 피부를 상하게 할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아세트산

    발톱 안쪽에 아세트산을 사용해 발톱 깊숙하게 침투한 세균을 잡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세균은 눈에 보이는 곳보다는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서 잘 번식합니다.

     

    📌 비타민 섭취

    발톱 무좀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비타민 A ~ E까지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과 아연을 함께 섭취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발톱무좀은 면역력이 약할 경우 치료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다양한 영양보충제 섭취를 통해 면역력 관리를 잘하셔야 빠르게 치료됩니다.